안녕하세요, 홍대들소 입니다. 
인테리어 공사가 중반을 지나면서 한없이 정신이 없어지네요. 블로깅에 소홀한 점 너그러이 용서해주세요~

지난 3일과 4일 이틀에 걸쳐, 서울특별시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 실시하는 창업교육을 이수했습니다. 오픈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무슨 창업교육이냐 하실 수도 있겠네요. 이 과정은 제게 있어서는 창업 준비를 위한 교육 이수가 아니라, 자금 지원을 받기 위한 필수적인 이수 과정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청 예하 소상공인지원센터에서는 소자본 창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서 창업 자금을 지원해 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원제도가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도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창업 지원 특별 자금'을 받을 계획입니다.

정부 보증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창업지원금의 종류는 아래와 같아요. 
-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 자금 (중소기업청)
- 소상공인 창업 특별보증 (서을특별시)
- 임차지원특별보증 (서울특별시)
- 마이크로크레딧 (서울특별시)

그 중에서 중기청 지원 제도는 연초에 3일만에 총 예산이 동이 났다고 하네요~ 그리고 임차지원특별보증과 마이크로크레딧은 제가 신청 조건이 걸리는 부분이 많아서 서울시 창업 특별보증을 받기로 한거지요~


여의도에 있는 중소기업중앙회 회관에서 교육을 받았어요~ 아침에 사진을 찍었는데 날씨가 안 좋아서 어둡네요..


정부지원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고, 소상공인센터에서 주관하는 교육을 13시간 이상 수료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 자본이 5000만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해요. 
사업 런칭 자본금의 성격보다는 런칭 이후에 운전자본의 성격이 짙다고 할 수 있죠. 그래도 사업 초기에 자금이 부족해서 허덕일 때, 특별한 담보 없이 신용만으로 연 4.5% 수준의 대출을 받는 조건은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1년 거치 4년 분할 상환하게 되는데, 금액 한도는 중기청 자금의 경우 5000만원, 서울시 특별 자금의 경우 3000만원 입니다. 


교육장의 모습입니다. 이틀에 걸쳐 약 8개의 주제를 다루는데, 유용한 정보가 많답니다.


저는 현재 교육 이수를 한 후, 관할 소상공인지원센터에 자금 신청을 해 둔 상태입니다. 약 4주 정도의 심사기간을 거친 후 지원이 된다고 하니,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은 미리미리 신청을 해 두면 좋을 것 같아요. 

어제 드디어 가게 간판을 달았습니다. 뿌듯함과 근심이 동시에 밀려오더군요... 가게 간판은 아직 미완성이긴 한데, 오늘 내일 내로 올릴 계획이에요. 오늘 (3월 17일)은 목공 공사 마무리를 합니다. 목공 공사가 끝나면 얼추 가게 모양이 나올 것 같아요~ 그런데 너무 시끄러워서 옆 가게 컵앤플레이트에 너무 미안하네요 -_-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




Posted by 사자코